메뉴

충북농기원, 중소형 수박 전문 재배 기술서 책자 발간

충북농기원, 소비자가 좋아하는 중소형수박 고소득 재배기술 제공

 

국악타임즈 관리자 기자 | 충북농업기술원은 소비트렌드 변화에 맞는 중소형과 수박 재배기술을 쉽게 매뉴얼화한 ‘중소형수박 시설재배 기술서’를 발간하여 농업인에게 제공한다고 밝혔다.


본 책자는 가족구성원들의 축소와 1인 가구의 증가로 수박 소비 패턴이 대형과에서 중소형과로 변모하는 흐름에 맞춰 중소형수박 재배기술을 확립을 목적으로 제작됐다.


기술서의 주요내용은 수박 시설하우스 개별 조건에 따라 △토경 포복재배기술 △토경 수직재배기술 △수경 수직재배기술에 대해 연구결과를 토대로 현장실정에 맞게 내용을 담았다.


농가별 시설조건에 맞춰 쉽게 따라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고 수박의 생장생리와 토양관리 방법부터 병해충 방제까지 수박 재배의 전 과정에 대해 폭넓게 구성됐다.


이번 책자는 충북농업기술원 누리집에서 파일로도 열람이 가능하다.


중소형 수박 확대보급을 위한 수직재배 및 수경재배 기술 등 각종 신기술 보급 사업이 금년부터 전국에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현실에서 수박 재배 현장에 꼭 필요한 최고의 재배 기술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도 농업기술원 수박딸기연구소 김은정 팀장 “중소형 수박 재배에 있어 가장 중요시 되는 경제성 부문에 대한 해결방안도 농가별 시설조건에 따른 소득화 모델을 이 책에서 찾아볼 수 있다”라며, “규격화된 고품질 중소형 수박의 소비가 확산되어 농가 재배 의향이 늘어날 수 있도록 시범사업과 평가회 등 기술지원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