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국악협회 제26대 집행부, 회원들에게 보내는 입장문
한국국악협회 제26대 집행부는 한국국악협회 회원들에게 아래와 같은 입장문을 발표하고, 오늘 2022년 4월 4일 긴급이사회를 개최한다는 사실을 알려왔다.
입 장 문
존경하는 한국국악협회 회원 여러분!
한국국악협회는 현안의 어려운 문제들이 우리들 앞에 과제로 시련의 시기를 맞고 있습니다.
제27대 당선자 임웅수는 선거무효소송은 2021년 4월 14일 1심 패소 판결로 서울고등법원에 항소하였으나 항소심 재판에서도 2022년 1월 13일 패소하여 임웅수 당선자는 당선 무효가 되자 대법원에 상고하였고, 20일 내에 상고이유서를 제출하여야 하는데 고의로 수취를 거부하면서 당선자 신분인 것으로 2022년 3월 18일 총회를 개최하여 부이사장인 이호연을 후임 직무대행자로 지명하여 이호연 직무대행자 명의로 27대 이사장 선거를 위한 총회 개최를 한국국악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하였으나 이는 한국국악협회 회원들을 우롱하고 기만하는 불법적인 행위입니다.
임웅수 당선자는 서울고등법원의 확정 판결일인 2022년 1월 13일 자로 당선무효의 소송이 확정되어 선거무효판결 선고일 이후 한국국악협회 이사장과 이사장 당선자에 의해 선임된 이사들의 자격도 자동적으로 상실되었습니다.
당선자 신분으로 일시적으로 한국국악협회 이사장의 직무를 수행하였던 임웅수 이사장은 사무국의 모든 업무에 대한 접근권 및 정보이용 등이 불법적인 행위임을 잘 알고 있으면서도 한국국악협회 홈페이지 등에 접근하여 임의로 총회 일정을 공지하는 등 한국국악협회의 업무를 방해하고 있는 행위에 대하여 제26대 집행부는 업무방해와 정보통신이용법 위반 등에 대해 사직 당국에 고발하여 책임을 엄중하게 물을 것임을 밝히고 사무국에 대하여는 직인의 사용과 업무집행에 대해서도 제26대 집행부에 업무지시에 적극 협조할 것을 엄중 지시하였습니다.
존경하는 한국국악협회 회원 여러분!
제26대 집행부는 정관과 규정에 의한 관례에 따라 한국국악협회의 파국을 진정시키고 수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국악인들의 슬기로운 지혜와 나눔으로, 부족한 것을 채웠던 두레의 마음으로 어려움을 극복하여 법고창신의 가르침을 깨닫는 기회로 국악인 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겠습니다.
한국국악협회 제26대 집행부는 정관과 규정에 의한 긴급이사회를 2022년 4월 4일 오후 2시에 개최하여 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하고 제27대 이사장 선거를 위한 한국국악협회 총회를 개최하기 위한 일정을 논의하기로 하였습니다.
아울러 사무국의 업무 혼란으로 인한 한국국악협회 회원들에게 왜곡된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대한 엄중한 경고와 시정조치할 것 등을 엄중 지시하겠습니다.
한국국악협회 제26대 집행부는 업무감독 기관인 문화체육관광부에 한국국악협회 소송에 대한 1심과 고등법원의 확정 판결문을 통보하고 이후 업무는 제26대 집행부에서 제27대 집행부가 구성되는 과정까지 직무수행을 개시하였음을 공문으로 전달하였습니다.
존경하는 국악인 여러분들의 배전의 성원과 관심으로 한국국악협회가 하루속히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여 정상화되는 과정에 깊은 애정과 사랑을 보내 주실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4월 4일
한국국악협회 제26대 이사회 직무대행자 김 학 곤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