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예의 대한민국 정치지도자상 문화부문 최우상을 수상하는 "김교흥 국회의원"
[특별취재] 제2회 대한민국 정치지도자상 ‘올해의 입법상’ 문화부문 최우수상에 '국악진흥법' 발의한 ‘더불어민주당’ 김교흥 의원(인천, 서구갑) 수상 !!
‘올해의 입법상’문화부문 최우수상 수상자로 더불어 민주당 김교흥 의원(인천 서구갑)을 선정 발표했다.
‘대한민국 정치지도자상 조직위원회(위원장 정세균)가 주관하고, 행정안전부 소관 비영리단체인 ’민관소통위원회‘(위원장 이영애)가 주최하는 ’대한민국정치 지도자상‘은 올바른 정치 문화 확산을 위해 2022년 제정된 상으로 한 해 동안 모범적인 의정활동을 해온 국회의원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대한민국 정치지도자상은 각 분야별로 돋보이는 법안을 발의하여 통과시킨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한 ‘올해의 입법상과 ’국회 출입 기자단이 선정한 국회의원‘ 등으로 나뉘어 선정됐다.
문화부문 최우수상을 받은 더불어민주당 김교흥 의원은 국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법이 없어 국악대중화에 어려움을 겪는 현실을 개선하기위해 ‘국악진흥법 제정안’을 발의하여 통과시킴으로써 국악의 보존 계승과 대중화를 위한 국립국악원과 국악방송에 법적 지위를 부여하고,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국악 전문인력 양성을 지원할 수 있게 했다.
제2회 대한민국 정치지도자상 시상식은 2024년 1월 22일 오후 4시 국회 제1소회의실에서 시상식을 마쳤다.
이 행사를 주최한 민관소통위원회 이영애 위원장은 “국회의원의 입법활동은 가장 본질적이고 중요한 평가 대상인 만큼 국가 발전과 국민들의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법안을 낸 위원들을 발굴하고 칭찬, 격려하기 위해 이 상을 제정했다”면서 “새로운 시대에 맞는 정치지도자를 뽑고 우리 정치 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김교흥의원은 1960년생으로 동국대학교 대학원 정치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하였고, 고려대학교 정경대학 초빙교수,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겸임교수 등을 역임 하였으며 김대중 대통령 비서실 정무비서관, 노무현 대통령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문재인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특별위원으로 활동했으며 전 국회사무총장을 역임한 재선의원으로 2023. 6. ~ 제21대 국회 후반기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으로 재임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