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반야바라밀다심경
金剛般若波羅蜜多心經
- 당나라 현장법사의 번역본을 바탕으로
관자재 보살님이 반야밀다(般若蜜多) 행하실 때
오온(五蘊)이 다 공(空)임을 꿰뚫어 보신 후에
그 모든 괴로움에서 훌훌 벗어나셨다
들으라 사리자(舍利子)야, 색(色)이 공(空)과 다르잖다
공(空)이 색(色)과 다르잖고, 색이 곧 공(空) 공이 곧 색(色)
그렇다, 수·상·행·식(受想行識)도 역시 또한 그러하다
들으라 사리자(舍利子)야, 이것이 곧 공(空)의 상태
생기지도 아니하고 소멸도 하지 않고
더럽도 깨끗도 않고, 늘도 줄도 않는다
그러니 사리자야, 공(空)에는 색도 없다
수·상·행·식 또한 없고, 안·이·비·설(眼耳鼻舌) 신·의(身意) 없고
색·성·향(色聲香) 거기다 미·촉(味觸) 그 법(法) 또한 없도다
안계(眼界)도 또한 없고, 의식계(意識界)도 역시 없다
無明(무명)도 역시 없고, 무명 消滅(소멸) 또한 없다
노사(老死)도 노사 소멸도 없고, 고·집·멸·도 또한 없다
지혜도 또한 없고 성취도 없음이라
성취가 없게 되어 반야(般若)에 의지하니
마음에 모든 걸림이 없고, 두려움도 없어라
헛된 생각 멀리 떠나 최상 열반(涅槃) 이르나니
삼세(三世)의 모든 부처 반야밀다(般若蜜多) 의지하여
마침내 아뇩다라삼먁(阿耨多羅三藐) 삼보리(三菩提)를 얻었다
그러므로 알아야 한다, 진언(眞言)의 그 神秘(신비)를
반야(般若)의 신비한 진언, 아주 밝은 그 진언을
높고도 비길 데 없는 진언, 모든 고통 없애준다
그래서 반야밀다 진언(眞言)을 설(說)하도다
“갔네 갔네 피안(彼岸)에 갔네, 피안에 완전히 갔네
기쁘다 깨달음이여, 아 기뻐라 이 깨달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