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창극단 <리어>, 셰익스피어 본고장 영국 무대에 올라
국립극장(극장장 박인건) 전속단체 국립창극단(예술감독 겸 단장 유은선)이 지난 10월 3일(목)(현지 시간), 바비컨센터 바비컨시어터(Barbican Centre Barbican Theatre)에서 창극 <리어> 공연을 성공적으로 올렸다. 해외 무대에서 첫선을 보인 창극 <리어>에 관객과 공연예술 관계자들의 호평이 잇따른 가운데 4일(금)~6일(일) 3일간 공연을 앞두고 있다.
이번 공연은 영국 런던을 대표하는 복합예술센터이자 유럽에서 가장 큰 규모로 꼽히는 바비컨센터의 2024년도 가을 시즌 프로그램으로 초청됐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주영국한국문화원이 주관하는 제11회 ‘K-뮤직 페스티벌’의 일환이기도 하다.
창극 <리어>는 영국의 대문호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비극 『리어왕』을 창극화한 작품이다. 2022년 국내 초연에 이은 2024년 재연까지 연일 매진을 기록하며 서양 고전을 우리 언어와 소리로 참신하게 재창조했다는 호평을 받았다.
무용‧연극‧뮤지컬 등 다양한 장르에서 활약하는 정영두가 연출과 안무를, 한국적 말맛을 살리는 데 탁월한 극작가 배삼식이 극본을 맡았다. 창극 <귀토><변강쇠 점 찍고 옹녀> 등에서 탄탄한 소리의 짜임새를 보여 준 한승석이 작창하고 영화 <기생충>,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의 음악감독 정재일이 작곡했다.
제작진은 삶의 비극과 인간에 대한 원작의 통찰을 물의 철학을 근간으로 한 노자 사상과 엮었다. 무대는 총 20톤의 물을 채워 수면의 높낮이와 흐름의 변화로 작품의 심상과 인물 내면을 표현하고, 국립창극단 소리꾼 15명이 전하는 극한의 에너지와 기량은 무대를 압도한다.
이번 공연은 창극 <리어>의 첫 번째 해외 무대로, 셰익스피어의 본고장인 영국에 입성해 더욱 뜻깊다. 영국이 낳은 최고의 극작가 셰익스피어의 희곡을 새롭게 풀어낸 작품인 만큼 현지 언론과 공연예술 관계자들의 관심도 높았다. 바비컨센터 총괄 디렉터인 토니 랙클린(Tony Racklin, Barbican Head of Theatre & Dance)은 “고전에 새로운 시각을 더한 국립창극단의 창극 <리어>는 런던의 관객을 사로잡았다.
한국의 전통 소리가 셰익스피어의 시적인 고전과 함께 물 위에서 마법과 같은 무대를 펼쳐냈다. 이렇게 아름다운 작품을 영국에 선보일 수 있어서 매우 기쁘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특히 “셰익스피어를 위해 지어진 극장에 그를 불러들인 듯한 감동을 선사했다”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선승혜 주영한국문화원장 역시 “‘한국연결’을 주제로 한 2024 한국문화제 사업의 일환으로 창극 <리어>를 런던에 선보이게 되어 매우 뜻깊다. 한국과 영국의 전통이 함께 어우러져 새로운 미래를 만들었다.”라고 이번 공연의 의미를 강조했다. 첫 공연이 끝난 후에는 1,000여 석 공연장을 가득 채운 관객이 기립 박수로 환호를 보냈다.
현장에 함께한 박인건 국립극장장은 “셰익스피어 본 고장의 관객을 사로잡은 창극 <리어>가 지닌 힘을 보며 한국 고유의 음악극인 창극이 지닌 무한한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세계를 무대로 보편적인 감동을 전하는 창극을 보며 우리 공연예술이 최근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K-컬쳐의 중심에 설 수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