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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은서의 우리음악유산답사] 백두산 너머 북간도 아리랑

 

백두산 너머 북간도 아리랑

 

중국의 동북 방향에 자리 잡은 길림성, 흑룡강성, 요녕성의 3성을 중국의 동북삼성이라고 부른다. 이 지역은 역사적으로 고조선, 고구려, 발해의 영토였으며, 일제 강점기에는 독립운동 지사들의 항일 투쟁 본고장이었다. 현재 약 200만 가까운 우리 민족이 살고 있으며 중국 내 55개 소수민족 중 문화와 교육 수준이 높다고 평가를 받는다.

 

지난여름 교사 40여 명이 모여 일주일의 일정으로 독립운동가의 후손인 조선의용대 마지막 분대장 김학철 선생 아드님이신 김해양 선생님, 이육사 선생 따님이신 이옥비 여사, 안중근 의사 여동생 안성녀 여사의 손자이신 권혁우 선생님 부부를 모시고 길림성의 연변 조선 자치주, 흑룡강성의 하얼빈, 요녕성의 대련 이 세 지역의 항일운동 유적지를 찾아 답사하였다.

 

우리들이 동립운동가의 후손을 모시고 답사를 하게된 이유는 이렇다.

프랑스는 2차세계대전 이후 친나치 행위를 한 사람을 3만 명이나 처단했다고 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우리는 해방 이후 친일파를 청산하지 못하고 오히려 그들의 주도하에 근대화와 산업화가 이루어지다 보니 그들의 눈엣가시인 독립운동가들과 그 후손들은 궁핍한 생활을 면치 못했다. 북쪽 또한 영향력 있는 독립운동가들을 김일성 일가 중심의 봉건적 사회주의 왕국 건설의 걸림돌로 보고 암암리 제거했다고 회자(膾炙)된다.

 

이런 불편한 역사적 현실을 안타깝게 여긴 교사들은 기왕지사 중국의 항일운동 유적지를 답사할 바엔 독립운동가의 후손들을 모셔 그 분들께 작은 위로라도 드리자는 취지의 마음을 모아 여행이 추진되었다. 본 칼럼은 그 여행에서 느낀 배움을 토대로 항일운동과 관련된 우리 음악 유산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인천을 떠난 비행기가 한 시간 반 만에 도착한 연변공항을 나서자, 한국보다 더 한국 같은 풍경이 나의 시선을 잡았다. 고운 한복을 입고 부채춤을 추는 무용가, 상모를 돌리며 농악놀이를 하는 광대의 모습을 그린 그림 등이 공항 터미널의 벽화와 대중교통 버스의 외부를 장식하였고, 길가에 세워진 조형물에서도 우리 민족의 풍습을 느낄 수 있었다.

 

그도 그럴 것이 연변 인구의 대략 절반에 가까운 80만 정도가 우리 민족인 조선족이기 때문이다. 가이드의 설명에 의하면 중국에서 한국의 분위기를 느끼고 싶은데 한국까지 가는 것에는 부담을 느낀 중국인들이 많이 찾아 현재는 거주자보다 여행 온 유동 인구가 더 많다는 설명을 들으니, 중국에서의 한류 인기에 새삼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우리 민족 풍습을 담은 그림과 조형물

 

중국 영토가 된 북간도

 

앞서 이야기했듯 본디 이곳은 우리 민족의 뿌리인 고조선과 고구려, 발해의 땅이었다. 발해 멸망 이후에는 그 유민인 말갈족이 여진족이란 이름으로 이곳에 거주한다. 이들은 조선이 건국된 초기에 우리 조정에 조공을 바치는 등 우호적 관계 형성에 힘을 기울였다. 후금이란 나라를 세워 조선을 첫 번째로 쳐들어왔던 정묘호란 때에도 항복한 인조에게 요구한 것이 형제 관계를 맺는 것에 불과했다. 그 이유를 그들의 조상도 고구려와 발해 백성이었다는 점에서 유추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후 여진족은 명을 멸망시키고 중국 역사상 가장 긴 300년 왕조인 청나라를 세우며 중국 중원 땅으로 이주한다. 이 이주로 만주 일대는 비어있는 땅이 된다. 사실 고대사회부터 중세인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국가 간의 국경이라는 것은 현대사회에서처럼 명확하게 선을 그어 표시하는 것이 아니었다. 왕권의 정치적 영향력이 미치는 강역까지를 국경으로 하였으니, 사람이 살지 않는 곳이 된 이곳은 이제 누구의 영토라고 말하기 어려운 상태가 된 것이다.

 

일찍이 백두산을 영산으로 두고 그 일대에 터를 잡았던 우리 민족인지라 자연스레 북간도 일대에서 산삼을 캐던 조선 백성이 청나라 사람들과 갈등을 빚기도 한다. 이런 일이 빈번해지자 청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4대 황제 강희제는 이 지역을 청 왕조의 발상지라 하여 만주족(여진족) 이외에는 거주하지 못하는 봉금지(封禁地)로 지정하게 되고, 조선도 마지못해 압록강과 두만강을 넘지 못하는 월강금지령(越江禁止令)을 내리게 된다. 이때 협의한 조선과 청의 경계가 1712년 백두산경계비에 기록된다. 유목민인 만주족은 이 일대를 떠돌긴 하였으나 간도의 기름진 옥토는 비어있다시피 한 상태가 유지된다.

 

세도정치의 부패한 권력들에 의해 먹고살기 힘들어진 조선의 백성들은 청나라가 아편전쟁 등 국내정세가 번잡하여 간도 지역에 대한 봉금령 관리가 느슨해진 틈을 타 북간도로 이주하기 시작한다. 서구열강들의 제국주의 확대 속에서 러시아가 연해주를 차지하자 청은 정착하여 농사를 짓는 우리 민족을 북간도로 유치하여 러시아의 남하를 막고자 하였고 이에 따라 1881년에 봉금령을 폐지한다.

 

조선도 1883년에 월강금지령을 폐지하자 이주는 가속화되었고, 국경선을 따지지 않던 간도 지역을 농지로 개간한 조선 백성은 거주민의 80%를 점유하기에 이른다. 이에 따라 조선과 청은 국경선에 대해 명확히 할 필요가 생기자 1885년과 1887년 두 차례에 걸쳐 회담을 갖지만, 다음 같은 입장 차이로 회담은 결렬된다.

 

백두산정계비에 명시한 경계는 서쪽으로 압록강, 동쪽으로는 토문강으로 명시되어 있다. 그런데 청은 이 토문강이 두만강이라고 주장하였고, 조선은 경계비로부터 수십 리 밖에 떨어져 있는 두만강이 아니라 정계비 근처에 있는 송화강 물줄기인 여진족들이 토문강이라고 부르는 그곳이 확실하다고 주장하였다. 조선의 주장에 따르면 북간도는 조선의 영토가 된다.

 

대한제국을 선포한 뒤인 1903년(광무7년)에 고종황제는 간도에 대한 영유권을 주장하는 동시에 간도관리사 이범윤을 간도에 파견하기도 하고 압록강 건너 서간도는 평안북도, 두만강 건너 북간도는 함경도에 편입시켜 주민에게 세금을 징수하는 등 주권을 행사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1905년 일본이 을사늑약을 강제 체결한 후 우리의 외교권을 마음대로 행사하며 판도가 바뀐다. 처음에 일본은 간도를 대한제국의 영토로 인정하고 북간도지방에 헌병과 경찰을 들여보내 간도파출소를 설치하기도 하였으나, 1909년 9월 4일 남만주 철도부설권 등을 얻는 대가로 간도를 청국에 넘기는 간도협약을 불법적으로 체결하여 간도는 청나라가 점유하는 지역이 되고 만다.

 

해방 이후 1962년 10월 12일에는 북한과 중국 사이에 조중 변계 조약이 체결되면서 백두산과 두만강 상류의 국경선이 현재의 모습으로 획정되었고 사실상 두만강 이북 지역에 대한 영토권이 중국에 귀속하게 되었다.

 

북간도 아리랑

 

연변은 북간도로 불리던 곳이다. 거리의 한복 입은 조형물과 즐비한 한글 간판이 마치 우리나라의 차이나타운에 온 것 같은 착각이 들 정도였다. 여행 가이드의 설명에 따르면 이들은 우리 한민족이라는 자부심을 갖고 명절 풍습이나 음식, 윷놀이, 씨름, 농악 등 겨레의 전통을 잘 지켜나가려고 애쓰고 있다고 했다. 일부 한국 사람들이 연변에서 온 동포들을 무시하고 깔보고 때론 중국인 취급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들 상당수는 독립운동가의 후손이며 중국 안에서 이주민의 설움을 헤쳐내고 자립하여 우리 겨레의 자부심을 지켜나가는 분들임을 알고 배타적인 마음이 아니라 ‘우리 겨레’라는 마음으로 함께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러저러한 이주민의 역사와 이국이 된 땅에 정착하기 위해 헤쳐 나가야 했던 어려움들을 생각하다 보니 우리 민족의 한의 노래인 아리랑 중 ‘상주 아리랑’이 떠 올랐다.

 

‘상주 아리랑’은 그 가사의 내용 때문에 ‘북간도 아리랑’이라고도 불린다. 김소희 명창이 1950년대에 작창하여 부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이 ‘상주 아리랑’과 거의 비슷한 가사의 아리랑이 멀리 우즈베키스탄에 살고 있는 고려인들이 최근까지 부른 사실이 알려진다. 청개구리(1970년대 포크그룹)의 가수인 김의철씨가 멀리 우즈베키스탄에 공연을 갔다가 그곳에 살고 있는 고려인들이 부르는 애절한 ‘상주 아리랑’을 듣는다. 그들은 그 노래가 자신들의 조상들이 전해 준 노래라고 증언하였다 한다. 그 노래에 감명받은 김의철씨는 자신의 음악언어로 새로운 ‘상주 아리랑’을 만들어 부르고 있다. 이 서글프고 아름다운 ‘상주 아리랑’의 가사는 이렇다.

 

중모리(세마치)

 

괴나리 봇짐을 짊어지고 아리랑 고개를 넘어간다.

아버지 어머니 어서 와요. 북간도 벌판이 좋답디다.

쓰라린 가슴을 움켜쥐고 백두산 고개를 넘어간다.

 

엇모리

 

문전에 옥토는 어찌되고 쪽박의 신세가 웬일인고

원수로다 원수로다 원수로다 총 가진 포수가 원수로다

말깨나 허는 놈 재판소 가고 일깨나 하는 놈 공동산 간다.

 

북간도 아리랑 감상(https://www.youtube.com/watch?v=lWTPR0hvq0U)

 

이 가사를 보면 상주와는 관련이 없어 보인다. 하지만, 상주에는 이 가사와 관련된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전해온다.

 

먼저, 동학농민혁명 관련된 이야기이다. 죽창과 농기구를 든 농민 혁명군의 봉기가 초기에는 크게 성공하여 상주 읍성을 점거하기도 하지만, 외세의 개입으로 전세는 역전되어 일본군과 관군 총포에 죽고 붙잡혀 처형된 수많은 이 지역의 농민군이 천주교 공동묘지(공동묘지를 전라도 사투리로 공동산이라 함) 맞은편 야산에 묻혔다는 이야기가 전하여 온다. 이 한이 서린 고갯길은 지금도 아리랑 고개라 부르고 있다.

 

또 다른 이야기는 1928년 상주지역에 거주하던 30가구가 상주 아리랑 고개를 넘어 간도로 이주하였다는 역사적 사실이다. 이 가족 중 우여곡절 끝에 우즈베키스탄까지 흘러 들어간 가족이 있어 위 사설의 상주 아리랑이 지금도 불러 전해졌다고 짐작할 수 있는 것이다. 김소희 명창이 작창하여 부르기 이전에도 이 사설의 상주 아리랑이 불리어졌음을 우린 짐작할 수 있다.

 

본 필자는 본 칼럼의 아래 링크를 통해 1923년 1월 단재 신채호 선생이 의열단의 독립운동 이념과 방략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조선혁명선언」을 발표한 지 100년이 되는 해를 맞아 기념공연을 했던 영상으로 ‘북간도 아리랑’ 외 여러 곡을 감상하며 일제강점기 북간도로 피난한 조상들의 설움과 항일운동에 헌신한 선조들의 뜨거움을 조금이나마 헤아려보는 시간을 가져 볼 것을 추천하는 바이다.

 

하얼빈에서 만난 천재 음악가 정율성

 

우리 일행은 고속철을 타고 연길을 떠나 아름다운 야경으로 우리를 맞이한 하얼빈역에 도착하였다. 하얼빈역은 항일운동의 영웅 안중근 의사가 을사늑약을 강요하고 고종을 강제 퇴위시킨 일본 총리 이토 히로부미를 처단 한 장소이다. 항일운동의 유서가 깊은 이 하얼빈에서 필자는 또 다른 영웅을 알게 되었는데 그는 바로 독립운동가이자 천재 음악가 정율성이다. 하얼빈에는 이 조선인 음악가를 기념하는 2층짜리 건물의 정율성 기념관이 있어 그의 치열했던 삶을 엿볼 수 있었다.

 

정율성(본명 부은)은 1914년 현 광주광역시에서 태어나 화순의 능주 공립 보통학교에 입학하고, 광주 숭일 소학교를 졸업하였으며 그 후 입학한 신흥학교는 부친 사망 후 중퇴한 뒤, 1933년 중국 남경으로 가서 조선혁명군사정치간부학교를 졸업하였다. 학교장이던 김원봉은 그의 음악성을 알아보고 그의 이름을 ‘음악으로 성공하라’는 뜻의 ‘율성(律成)’이라 지어주었으며, 레닌그라드 음대 성악 교수에게 수학하도록 안내했다는 이야기도 전한다. 가창에도 남다른 능력을 지녀서 그의 동료들은 그가 부른 아리랑을 들으며 고향땅에 향수를 눈물로 달랬다는 일화도 있다.

 

정율성은 항일운동을 하면서도 난징과 상하이를 오가며 음악 공부를 계속하여 독창, 제창, 합창, 가곡, 동요, 뮤지컬, 노동요, 오페라, 영화음악, 교향곡 등 360여 곡을 작곡하였다. 그가 작곡한 <옌안송>은 우리의 아리랑처럼 중국인들이 널리 애창하는 곡이기도 하다. 그는 중국의 3대 혁명음악가로 추앙받고, 신중국 창건 영웅 100인에 선정될 정도로 많은 중국인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이번 여행 일정에서 우리 일행은 큰 행운을 얻었는데, 정율성 선생 탄신 110주년을 기념해 하얼빈시에서 개최한 음악회에 그의 따님이신 정소제 여사의 초대를 받은 것이다. 음악회에서 웅장한 오케스트라로 다양한 그의 음악이 연주되는 동안 우리는 감동하였다. 특히, 한국에서 올 손님을 위해 준비한 6~7세 정도 되어 보이는 어린아이들이 선물한 아리랑 메들리 합창에는 감동의 눈물을 흘리지 않을 수 없었다.

 

아리랑 메들리 감상(https://youtu.be/Byxj1m7dB14)

 

사실 이 음악회에 광주광역시가 초대되었으나 최근 육군사관학교에서 홍범도 장군의 동상을 철거로 대표되는 국내의 분위기 때문에 불참하였다고 한다. 그간 정율성 기념 사업을 매개로 이루어졌던 한·중 간의 도시교류사업에 붉은 신호등이 켜지게 되었다고 하니 안타까운 마음이 크다.

 

일제강점기 항일 독립운동은 민족주의, 사회주의, 무정부주의 등 이데올로기적인 차이를 갖고 각기 다른 집단을 이루며 싸움을 전개하였다. 하지만 독립운동에 매진하던 시기에 그 이데올로기는 잠재된 생각에만 그쳤을 뿐이다. 그들은 그 이데올로기를 실현하기 위한 실천을 한 것이 아니다. 어느 집단에 속해 있던 그들은 생각의 차이와 상관없이 오로지 목숨을 내건 항일 투쟁이라는 동일한 실천에 매진했던 것이다. 지금에 와서 현재의 가치를 잣대로 그 당시 독립운동가들의 사상을 제단하고 평가하여, 독립을 위해 목숨을 걸었던 실천마저도 부정하는 것은 옳지 않다. 사실 당시 사회주의 계열 독립운동가들의 사상은 착취 받는 계급을 해방 시키겠다는 이상적인 이데아에 불과했지 지금 우리가 배척하고 혐오하는 김일성 주체사상도 비민주적이고 인권에 폭압적인 공산당 일당독재도 아니었음을 상기해야 할 것이다. 우리가 그들을 존경하는 것은, 그들 집단의 사상이 아니라 개인의 영달이 아니라 나라와 민족의 독립을 위해 이토록 소중한 목숨을 내걸고 싸우셨다는 점이다.

 

최근 식민지 근대화론이라고 하여 우리가 근대화한 것은 일본 덕이라는 망령된 주장을 하는 뉴라이트라고 불리는 집단이 고개를 들고 있다고 한다. 일본 제국주의자들이 과거 잘못에 대한 변명으로 늘어놓는다 해도 납득할 수 없는 주장이다. 옆집 사는 깡패가 남의 집을 쳐들어가서 집기를 부수고 쓸만한 귀금속을 갈취하고, 지들 쓰기 불편하다고 재래식 화장실을 그 집에 사는 사람들을 시켜서 수세식으로 바꿔놓고는 경찰 호루라기 소리에 놀라 돌아갔는데, 그 집 자식이 옆집 깡패 덕분에 우리집 화장실이 좋아졌다고 고마워하는 것과 무엇이 다르겠는가? 혹여나 우리 학생들이 듣고 물들까 심히 걱정이다.

 

겨레의 독립을 위해 소중한 목숨을 초개와 같이 여겼던 순국선열 항일운동가들의 위대한 삶을 존경하는 마음을 담아 그 핍박의 역사 속에서 불렸던 아리랑을 몇 개 소개하며 본 칼럼을 마무리 짓고자 한다.

 

광복군 아리랑(https://www.youtube.com/watch?v=giZ9oJlqkmE)

독립군 아리랑(https://www.youtube.com/watch?v=8180uriZgmo)

● 독일에서 발견된 러시아군의 "아리랑과 독립군가"(https://www.youtube.com/watch?v=allHFlQDczc)

새야 새야(https://www.youtube.com/watch?v=-K5Yi3fnImg)

연해주의 까레이스키; 박니나의 아리랑(https://www.youtube.com/watch?v=_vUDsahZhkM)

 

최은서(한성여중 교사, 국악박사)


<참고자료>

우신구, 「간도 되찾기 운동의 전개와 과제」,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석사학위, 2013

이창식, 「상주 아리랑의 전승과 가창자」, 『溫知論叢』 42권 2015, 277~301쪽

상주 아리랑의 정체성(https://khaesal4081.tistory.com/5451171)

양삼석, 「정율성의 작품세계와 사상」, 『大韓政治學會報』 30권 2호, 2022, 127~152쪽

김주용, 「정율성(鄭律成)의 생애와 항일민족운동」, 『동국사학』 51권, 2011, 329~357.

북간도 아리랑 & 혁명가의 아내, 산오락회 조애란, 아코디언 김강곤, 조선혁명선언100주년 기념공연, 독립에서 독립까지, 청주문화제조창 2023년 11월 17일

(https://www.youtube.com/watch?v=lWTPR0hvq0U)

경향신문 2024년 7월 18일자 ‘中서 열리는 정율성 탄생 110주년 기념행사 광주시 불참’

(https://www.khan.co.kr/local/local-general/article/202407181509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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