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승희 쌍검무, 전황이 재현 안무한, 김지원의 춤 [특집기사] 무용과 이론의 완벽한 조화, 김지원 교수의 예술세계 한국 무용계의 히든 피겨, 김지원 교수의 춤과 학문을 아우르는 여정 “모두들 경제가 어렵다고들 하는데, 돌이켜보면 정작 한국 사회는 토대부터 엉성하기 짝이 없는 상태로 모래 위의 누각처럼 지탱해온 것이 아니던가. 정작 우리 것을 모른 체, 사상적 식민 상태에서 헤매왔던 근대화 과정을 새삼 반성케 하는 역작이다. 이 책이 무용 분야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른 것은 그래도 우리 정신의 가치를 알아주는 이들이 많다는 것을 보여준 것으로 반갑다.” 이 글은 김지원 교수의 저서 '한국 춤에 빠지다'를 읽은 ‘청와선생’이라는 닉네임의 독자의 댓글 이다. 김지원 단국대학교(문화예술 경영학과) 교수는 제29회 한밭국악전국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며 천의무봉(天衣無縫)의 반열에 올랐다. 한밭국악전국대회는 무용인들에게 꿈의 무대로 불리며, 최고 수준의 실력을 겨루는 자리로 널리 알려져 있다. 김 교수의 수상은 한국 무용계에서 그의 예술적 기량을 더욱 빛나게 하는 쾌거이다. 김 교수는 탁월한 무용 실기뿐만 아니라 뛰어난 한국무용 이론과 학문적 업적을 이룬 한국 무용계에
[국악 명창] 영혼을 울리는 선율: 정자경과 가야금 병창의 여정(旅程) 프롤로그 정자경의 예술 여정은 한 편의 드라마와 같다. 어린 시절, 아버지와의 산책 도중 국악 악기점 앞에서 우연히 가야금과 마주친 순간부터 그녀의 운명은 이미 결정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가야금의 울림은 그녀의 마음을 사로잡았고, 그 순간부터 정자경의 삶은 국악과 함께 향해 깊은 여정을 시작했다. 아버지의 권유로 시작된 가야금 학습은 단순한 취미를 넘어, 그녀의 삶의 방향을 바꿔놓았다. 이 기사에서는 가야금 병창을 통해 한국의 전통 음악을 현대에 전달하는 정자경의 여정을 들여다보고자 한다. 그녀는 단순히 국악인으로서의 경력을 쌓아가는 것을 넘어, 국악 교육자, 공연 기획자, 그리고 예술의 혁신가로서 국악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국립남도국악원에서의 활동, 부산으로의 이주, 그리고 국악놀이터 프로젝트를 통해 전통의 가치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널리 퍼뜨리는 그녀의 노력은 많은 이들에게 깊은 영감을 주고 있다. 본 기사는 그녀의 열정, 극복과 성장, 그리고 유산과 미래에 대한 비전을 테마별로 나누어 조명함으로써, 정자경이 어떻게 국악의 전통을 현대에 적합하게 변형시켜 나가고 있는지,
박선영의 춤, 사계절 중 '가을': 전승과 발전 박선영의 춤 인생에서 '가을'은 그의 예술적 성숙과 학문적 성취가 깊어가는 시기로, 그가 전통무용의 근대적 전승과 발전에 기여한 중요한 순간을 나타낸다. 이 시기는 그의 기술적 숙련과 예술적 통찰이 풍성한 결실을 맺으며, 전통무용의 보존과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한 박선영은 "대구검무의 전승과 춤사위 연구" 라는 논문으로 전통무용의 학문적 연구에 기여했다. 이 연구는 특히 대구검무의 기술과 역사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분석함으로써 한국 전통무용의 이론적 토대를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박선영은 다양한 전통무용 보존회의 활동을 통해 전통무용의 전승자로서 활발히 기여했다. 그는 (사)처용무보존회 및 대구살풀이보존회 등 여러 보존회의 활동적인 회원으로서 전통무용의 기술과 정신을 후대에 전달하는 데 앞장섰다. 또한, 국악제 및 다양한 무용대회의 심사위원으로 활동하며 전통무용의 표준을 제고하고 신진 무용수들을 격려하고 지도했다. 박선영은 동국대학교 미래융합교육원과 울산예술고등학교에서 후학을 양성하면서 교육자로서의 깊은 책임감을 가지고 전통무용의 소중함과 아름다움을 가르
프롤로그: 박선영의 춤, 사계의 서막 시대의 바람 속에서도 변하지 않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우리의 전통문화와 그 속에 깃든 무용의 정신이다. 한국의 전통무용을 끊임없이 탐구하고 그 맥을 이어 온 박선영은, 변화하는 시대의 요구 속에서도 전통의 아름다움을 지키고 재해석하는 작업을 멈추지 않았다. 그의 무용 인생을 통해 우리는 한국 전통무용이 어떻게 현대와 공명하며 새로운 감동을 선사할 수 있는지를 보게 된다. 이 기사 시리즈는 박선영의 예술 여정을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계절로 나누어 그의 춤이 어떻게 각 시기를 대표하며 발전해 왔는지를 탐색하려고 한다. 박선영의 춤, 사계절 중 '봄': 시작과 발견 무용가 박선영의 춤 인생에서 '봄'은 새로운 발견과 시작의 시기를 상징하며, 그의 예술적 여정이 피어나기 시작한 순간을 의미한다. 1975년 대한민국의 전통 예향인 안동에서 태어난 박선영은 자연스레 전통의 향기를 흡수하며 성장하였다. 그의 무용 인생 초기 단계는 경희대학교 체육대학 무용학과에서 발레, 현대무용, 신무용 및 전통무용을 포괄적으로 습득한 시기로, 다양한 무용 양식을 통해 자신만의 춤 세계를 모색하는 중요한 토대를 마련하였다. 전통무용의 길을 선
제3회 삼국유사 전통음악전국경연대회 요강 ■ 기간 2024.10. 5.(토요일-예, 본선) ■ 장소 인각사 특설무대(대구광역시 군위군 삼국유사면 삼국유사로 250/☎054-383-1161) ■ 주최 대한불교조계종 인각사 ■ 주관 삼국유사전통음악경연대회추진위원회, 도지정전문예술단체 손양희국악예술단 ■ 후원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 대한불교조계종 제10교구본사 은해사, 대구광역시청, 국가유산청, 대구광역시교육청, 군위군 특별후원 : 홈센타홀딩스, 보광산업 ■ 경연부문 ▷판소리 :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신인부, 일반부 ▷민 요 :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신인부, 일반부 ■ 참가자격 ▷일반부 - 대학생을 포함한 만 18세 이상의 모든 남, 여 ▷신인부 – 만18세 이상의 모든 남, 여(전공자 참가 불가) ▷중·고등부 – 중학교,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또는 이에 준하는 자 ▷초등부 -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 경연시간 참가비, 고수비 : 전체 없음. ■ 경연시간 안내 ※ 접수확인 및 순번표 배정 : 08:30~08:50 (시간 엄수) ※ 예선 진행 (대웅전-판소리) : (고등부)09:30 → (일반부)10:30 →(신인부)11:30 → (초등부)13
제27회 강원전국 국악경연대회 * 아래 첨부문서의 신청서를 다운로드하세요.
2024 대한민국 왕중왕전 국악 예술제 참가자 모집 한국전통문화계승선양회(약칭: 한문회, 대표 김선풍)가 2024년도 대한민국 왕중왕전 국악 예술제 참가자를 모집한다. 이 행사는 전통문화의 보존과 계승을 목적으로 하며, 민요, 판소리, 무용 등 세 가지 분야에서 참가자를 모집한다. 경연 부문은 민요(잡가, 경서도민요, 남도민요, 토속민요, 창작민요 중 선택), 판소리(다섯 바탕 중 선택), 무용(궁중무용, 민속무용, 신무용 중 선택)으로 구성된다. 전문인(전공자/이수자)과 일반인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나이 제한은 없다. 단, 예능보유자, 보유자 후보, 조교, 대통령상 수상자는 참가가 제한된다. 예술제 예선은 9월 14일(토) 세종대왕기념관 2층 실내공연장에서, 본선은 9월 29일(일) 동대문구청 실내대강당에서 열린다. 종합대상 수상자에게는 상금 100만원과 국회문화체육관광위원장상이 수여되며, 대상, 금상, 은상 수상자에게는 국회의원상, 서울시의회의장상 등이 주어진다. 상금은 각각 50만원, 30만원, 10만원이 수여된다. 접수는 7월 24일부터 9월 13일까지 진행되며, 각 부문별로 선착순 40명으로 마감된다. 참가를 원하는 사람은 한국전통문화계승선양회
제21회 화순전국국악대제전 * 아래 첨부문서의 참가신청서를 다운로드하세요.
제4회 정광수 전국판소리경영대회 * 아래 첨부문서의 참가신청서를 다운로드하세요.
2024년 가야국악대전 제14회 전국국악경연대회 * 아래 첨부문서의 신청서를 다운로드하세요.
2024 진도 전국 가무악 대제전 * 아래 첨부문서의 신청서를 다운로드하세요.
K-Seoul 김창조 가야금 전국대회 * 아래 첨부문서의 신청서를 다운로드하세요.
제5회 송파전국국악경연대회 * 아래 첨부문서의 신청서를 다운로드하세요.
2024 선운 전국무용경연대회 대회요강 □ 행사개요 대 회 명 : 2024 선운 전국무용경연대회 개최목적 : 전통무용의 전승과 창조의 토대를 굳건히 지킨 선운 임이조 명무의 정신을 이어받아 전통무용 전공, 신인 무용인들에게 다양한 무대 경험과 표현의 기회를 제공하고 인재 발굴, 전통무용의 대중화, 무용예술 저변확대, 해외 진출 기회 부여 등 전통무용의 질적 향상과 진흥을 목적으로 한다. 일시/장소 : 예선 : 2024.8.15. (목) 영상심사 / 이메일 접수(접수 마감(8.13)) 본선 : 2024.8.17. (토) 10:00~18:00 대면심사 / 장소: 아이원 공연장 <운당> 결선 : 2024.9.17. (화) 18:30~21:00 대면심사 / 장소: 광화문광장 놀이마당(광화문전통춤페스타) 주최 : (사)한국전통춤연구회 주관 : (사)한국전통춤연구회, 선운 임이조춤보존회 문의 : 02-2246-5074 / seonun_tdc@naver.com □ 참가요강 경연부문 : 한국무용(전통,창작 구분없음) :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신인부, 일반부(35세 이하), 명무부(35세 이상) (개인/단체) - 예선은 영상으로 심사하며 본선, 결선은 대
제42회 전국국악대제전 대회요강 □ 대회개요 전국의 재능 있는 국악 신인들을 발굴 · 육성하여 권위 있는 국악 등용문으로 역할과 국악의 올바른 전승, 보존 및 저변확대를 목적으로 한다. ◦ 기간 및 장소 : 2024. 9. 7(토) ~ 9. 8(일) 2일간, 경주시 화랑마을 ◦ 주최 : 경주시, (사)신라천년예술단 ◦ 주관 : (사)한국국악협회경상북도지회, (사)신라천년예술단 ◦ 후원 : 문화체육관광부, 교육부, 경상북도, 경상북도교육청, 경상북도경주 교육지원청, (사)한국예총경상북도연합회, (사)한국국악협회경북지회경주지부 ◦ 참가자격 ∙ 일반부 : 만 19세 이상 (대학생 포함) ∙ 학생부 : 초 · 중 · 고등학교 재학생 또는 검정고시 과정중인자 ∙ 신인부 : 만 19세 이상 비전공자 ※ 초등부와 신인부 전부문 및 중등부 · 고등부 타악부문은 단체참가 가능 (일반부 타악부문은 단체참가 불가) ※ 참가제한 : 본 대회에서 각 부문별 최고상 수상경력자 또는 타 대회에서 본 대회 각 부문별 최고상과 동일한 훈격의 수상경력자 ◦ 경연부문 ∙ 일반부 : 관악 · 현악 · 가야금병창 · 무용 · 민요 · 타악 ∙ 학생부 : 관악 · 현악 · 가야금병창 · 민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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