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예술활동준비금] 4월 한 달간, ‘예술활동준비금’ 신청하세요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 예술인 2만 명에게 300만 원씩 지원

 

4월 한 달간, ‘예술활동준비금’ 신청하세요

 

[예술활동준비금 수혜 사례]

 

후원사를 구하는 데 어려움을 겪던 연출가 ‘가’ 씨는 ‘예술활동준비금’으로 대관료를 내고 대도구를 제작하는 등 대관 공연에 필요한 준비를 마쳤다. 이를 통해, 금전적 부담을 덜고 준비한 공연을 성공적으로 무대에 올렸다.

 

2015년부터 활동을 시작한 장애예술인 작가 ‘나’ 씨는 ‘예술활동준비금’으로 새로운 재료를 활용한 작품에 도전하고 캔버스의 크기를 키우거나 모양을 바꾸는 등 다양한 예술적 시도를 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는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이하 복지재단)과 함께 2024년 예술인 2만 명에게 예술활동준비금(구 창작준비금)을 지원한다. 예술활동준비금은 예술 외적인 사유로 예술 활동을 이어가기 어려운 예술인들이 계속해서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600억 원을 편성해 기준 중위소득 120%(1인 가구 기준 2,674,134원) 이하인 예술인 2만 명에게 인당 300만 원씩 지원한다.

 

예술활동준비금 신청은 4월 1일부터 30일까지 예술활동준비금 시스템(www.kawfartist.net)을 통한 온라인 또는 우편*으로 접수한다. 제출 서류 등 신청에 필요한 사항과 상세한 절차는 복지재단 누리집(kawf.kr) 내 사업 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주소: (04637) 서울특별시 중구 한강대로 416 서울스퀘어 3층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예술활동지원팀 앞

 

현장 목소리 반영해 지급 방법과 기준 보완,

상반기 한 번에 지급, 선정 이력 배점 신설, 원로예술인 가점제로 변경

 

특히 올해 사업에서는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지급 방법과 기준을 보완했다. 기존 상하반기에 2회로 나누어 지급하던 것을 상반기 한 번에 2만 명에게 지급하는 것으로 변경했다. 이를 통해 예술인들이 빨리 예술활동준비금을 받아 시기에 구애받지 않고 연중 자유롭게 예술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더욱 많은 예술인들이 예술활동준비금을 받을 수 있도록 선정 이력에 대한 배점을 신설한다. 기존에 선정되었던 횟수에 따라 점수를 차등화함으로써 소수에게 지원이 집중되는 것을 방지하고 그동안 혜택을 받지 못한 예술인들을 폭넓게 지원한다. 기존에 한 번도 선정되지 않았던 경우에는 최대 배점인 4점을 받을 수 있으며, 선정 이력에 따라 1점씩 차감되어 4회 이상 선정되었던 신청자는 0점을 받게 된다.

 

아울러, 원로예술인* ‘우선 선정제’를 ‘가점제’로 변경한다. 이는 연령에 대한 우대와 함께 소득 여건·선정 이력을 다방면으로 고려해 꼭 필요한 예술인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한편, 장애예술인에 대한 우선 선정제는 기존과 같이 유지한다. 기존 격년제 요건도 동일하게 적용되므로 2023년에 창작준비금을 받았으면 신청할 수 없다.

* 예술활동증명 완료자 중 만 70세 이상인 예술인

 

문체부 신은향 예술정책관은 “예술활동준비금은 여건이 어려워 예술활동을 부득이 중단해야 하거나 그 성과를 최대한 발휘하기 어려운 예술인들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라며, “예술활동준비금이 예술인들의 창작열을 북돋우고, 좋은 작품을 만드는 밑거름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제도를 개선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 첨부문서 붙임  2024년 예술활동준비금 배점 및 가점 기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