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의정부시청소년수련관, 제24회 경기도청소년자원봉사대축제 3관왕 영광

 

국악타임즈 관리자 기자 | 의정부시청소년재단 의정부시청소년수련관(관장 조경서)은 경기도에서 주최하고 경기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에서 주관한 제24회 경기도청소년자원봉사대축제에서 터전부문, 우수지도자부문, 동아리부문에서 모두 수상을 하는 영광스런 쾌거를 거두었다.


청소년 자원봉사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를 고취하고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고자 실시하는 이 대회에서 의정부시청소년수련관은 ▶터전부문 여성가족부장관상을 ▶청소년자기주도형 봉사활동 우수지도자부문에서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사장상을 ▶동아리부문 ‘신바람나누미’가 경기도의회의장상을 수상하였다.


의정부시청소년수련관은 청소년들이 풍부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도록 문화봉사, 재능봉사, 또래 멘토링, 해외봉사, 캠페인 활동 등 다양한 영역의 봉사활동을 진행하여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를 이끌어 내었다. 특히 올해는 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을 운영하며 청소년들이 봉사의 진정한 의미와 가치를 알고 실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위축된 상황 속에서도 청소년 봉사활동은 꾸준히 실천되었으며 이를 통해 의정부 관내 청소년들이 함께 성장하고 지역사회에도 따뜻한 영향력을 전파할 수 있었다.


봉사동아리 ‘신바람나누미’는 지난 3년간 다양한 영역에서, 다양한 계층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봉사를 진행해왔다. 관내 경로당, 지역아동센터, 장애인복지시설 등 지역사회와 꾸준히 연계하여 위축되어 있는 지역사회 나눔 활동을 실천하였으며, 의정부를 위한 환경 개선 및 정화 활동을 통해 지역에 대한 소속감을 부여하였으며, 환경 보호의 필요성을 알리고 동참할 수 있도록 홍보하였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지난 10월 경기도 북부권역 청소년동아리 활성화를 위해 개최된 텐텐페스티벌에서 경기도지사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의정부시는 최근 대두되고 있는 청소년들의 사회문제에 경각심을 느끼고 청소년들이 건강하고 전인적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지를 아끼지 않으며 관내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기반 마련을 위해 힘쓰고 있다.


청소년정책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인성교육의 필요성을 반영하여 청소년수련관에서는 봉사활동 활성화와 인성함양을 위한 다양한 청소년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으며, 봉사활동을 통해 주변인에게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고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작은 실천에 함께 동참하는 지역사회 분위기를 형성하였다.


이와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수련관은 앞으로도 청소년들이 민주시민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보다 다양한 자원봉사활동·인성함양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