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전 에버튼 선수 중국인 리 타이, 부패 혐의로 종신형 선고

중국 대표팀의 감독이 되기 위해 300만 위안의 뇌물을 주었다고 인정
부적절한 수단을 통해 성공을 얻은 것이 오히려 그를 그렇게 만들었다

 

전 에버튼 선수 중국인 리 타이, 부패 혐의로 종신형 선고

 

보도에 따르면 전 에버턴과 셰필드 유나이티드 선수였던 중국 선수 리 타이가 2019 2021년 중국 국가대표팀 감독으로 재직하는 동안 뇌물 수수와 승부조작으로 종신형을 선고받았습니다.

 

리는 에버턴에서 단 40경기만 뛰었기 때문에 프리미어리그팬 사이에서 잘 알려진 선수는 아닙니다. 그러나 최근 뉴스를 접하면서 일부 축구팬들이 에버턴 셔츠를 입었던 그를 떠올리기 시작했습니다.

 

젊었을 때 중국에서 가장 유망한 재능 중 하나로 여겨졌던 리는 수년간의 아카데미 생활을 마치고, 2002년 랴오닝 FC에 등장했습니다. 미드필더의 잠재력에 도박을 걸었던 것은 에버튼이었고, 그는 2002년부터 2006년까지 에버턴 구디슨 파크에서 4년을 보냈습니다.

 

 

2002 2003시즌에 클럽의 프리미어 리그 38경기 중 29경기에 출전하여 모예스 밑에서 리그 7위를 차지한 리는 에버턴 순위에서 가치 있는 선수가 되었습니다.

 

초기 임대 기간 동안 리는 33번의 출장을 기록했고, 그는 에버턴이 영구 계약을 완료할 정도로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임대 기간 동안 앞서 언급한 시즌은 리의 영국에서의 최고의 시절이었습니다. 부상으로 망가진 그는 두 번의 시즌을 단 1분도 출전하지 못한 채 보낸 적이 있는데, 그로 인해 그는 그의 경력에 ​​있어서 결정적인 기로에 서게 되었습니다.

 

7번만 더 출전한 리는 셰필드 유나이티드에서 리그 컵 경기에서 번리를 상대로 단 한 번만 출전했지만 좋지 않았습니다. 그는 2008년에 고국으로 돌아와 청두 블레이드즈로 이적했고, 나중에는 랴오닝에서 본격적으로 활동했습니다.

 

허베이 차이나에서 1년을 보낸 후, 2017년 11월 우한 잘로 향하여 59경기 경력을 지휘했습니다. 이후 중국 축구팬들 사이에서 그의 위상은 무너졌고, 이는 모두 그가 중국을 총괄하는 동안 승부조작 스캔들에 연루된 덕분입니다.

 

중국 축구 내 부패 사례는 1990년대와 2000년대에 걸쳐 발생한 수많은 승부 조작 및 뇌물 수수 스캔들로 수년에 걸쳐 잘 문서화되어 왔습니다. 이는 주로 전 세계적으로 스포츠 분야에서 도박의 붐에 기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가 국가대표팀 단장직을 떠난 지 1년 후, 중국 검찰은 리가 비정부 직원을 포함한 다양한 개인에게 뇌물을 받고 제공했다고 비난하는 폭탄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중국 스포츠 관계자인 마크 드레이어는 전 에버튼과 중국 출신의 리가 최근 중국의 부패 스캔들에 참여한 혐의로 평생 감옥에 갇히게 될 것이라고 보도했으며, 당시 중국 축구 협회 회장이었던 천쉬위안은 15년의 징역형을 선고받고 최고 스포츠 관계자인 두자오카이는 향후 13년 동안 감옥에 갇힐 예정이다.

 

종신형을 선고받을 것이라는 보도가 나오기 전 그는 부패와 관련해 심각한 법률 위반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었다. 지난 달 리는 승부조작 과정의 일환으로 TV에 중계된 자백을 했습니다. 이는 과거에 자국에서 유죄 판결을 받고 부패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은 사람들이 장기 징역형을 선고받았다는 사실을 충분히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는 입장문을 통해 고개를 숙이고 올바른 길을 갔어야 했다고 인정하며 진심으로 사과했습니다. 또한 그는 부정 행위를 통해 경기에서 승리하고 성공을 거두면서 비슷한 결과에 대한 조바심과 열망이 계속 커져 악순환에 빠졌다고 주장했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고개를 숙이고 올바른 길을 갔어야 했어요. 당시 축구에서는 관행이었던 것들이 있었습니다. 그런 부적절한 수단을 통해 성공을 얻은 것이 오히려 저를 그렇게 만들었습니다. 점점 더 조급해지고 빠른 결과를 갈망하게 되었습니다.”

 

리는 자신의 범죄를 인정하면서 자신의 행동을 더 깊이 조사하고 관리자로서 자신의 결과가 뇌물 수수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인정했습니다.그는 중국 관리인으로 근무하는 동안 심판, 상대팀, 코치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 습관이 되었다고 인정했습니다.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해 심판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고, 상대 선수와 코치들에게 뇌물을 주고, 때로는 다른 클럽과 거래하는 클럽을 통해서도 했습니다. 이런 행동이 습관이 되고, 결국에는 이러한 관행에 약간의 의존도가 생기기도 합니다.“

 

 

전 에버턴 미드필더인 그는 중국 대표팀의 감독이 되기 위해 300만 위안의 뇌물을 주었다고 인정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또한 허베이 차이나 포르투나와 우한 잘에서 두 번의 승격 기간 동안 승부 조작이 만연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리에게 불행하게도 중국 축구협회는 축구 내 부패 문제를 단속하기 위해 온 마음을 다해 노력하고 있으며, 리를 비롯한 여러 고위 관리들도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2012년 은퇴한 리는 4년 후 허베이 차이나 포춘의 경영 영역에 뛰어들었고, 그의 첫 번째이자 유일한 클럽 회장 임기 동안 승격되었습니다. 축구에서 다양한 나쁜 짓을 한 뒤, 중국 감독으로서 불운한 일이 있기 전에 우한 잘의 감독을 맡아 13경기 6승 2무 5패의 승적을 남겼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