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국가무형유산 우수 이수자 선정 계획 공고
국립무형유산원은 2024년도 국가무형유산 이수자의 안정적인 전승활동 지원을 목표로, 우수 이수자 선정 계획을 공고했다고 밝혔다. 이번 선정은 「무형문화재 보전 및 진흥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진행되며, 전통문화의 지속적인 보전과 발전을 위해 우수 이수자를 선발하여 지원할 예정이다.
선정 개요
2024년도에 선정될 우수 이수자는 총 278명 내외로 예상되며, 접수 기간은 2024년 4월 9일부터 4월 26일까지이다. 접수 방법은 전자메일로 이루어지며, 국가무형유산 이수자 본인이 직접 신청할 수 있다. 선정 대상은 국가무형유산 이수자가 되고 난 후 3년 이상 전승활동을 한 사람 중에서, 전승활동 실적 등이 우수하고 관련 기관의 추천을 받은 자이다.
선정 절차 및 추진 일정
선정 절차는 신청서 접수, 전승자 설명회, 적격 심사, 선정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되며, 결과는 2024년 5월 10일에 개별 통보될 예정이다. 심사 기준에는 교육실적, 전승활동 실적, 전승활동 계획서의 충실성 및 실행 가능성 등이 포함된다. 특히, 전승취약종목에 대해서는 가산점이 부여될 예정이다.
우대 사항 및 제출 서류
우대 사항으로는 전승취약종목에 대한 가산점 부여가 있으며, 제출 서류에는 우수 이수자 선정 신청서, 추천서, 이력서, 전수교육 참여 및 전승활동 실적 입증자료, 전승활동 계획서 등이 포함된다.
기타 사항
국가무형유산 우수 이수자로 최종 선정된 이들은 전승활동에 따른 중간보고서 및 결과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며, 이를 통해 지속적인 전승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선정된 경우, 선정 취소 또는 지원 중단될 수 있다.
국립무형유산원은 이번 우수 이수자 선정을 통해 국가무형유산의 안정적 전승과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관련 문의는 전승지원과 우수 이수자 선정 담당(063-280-1452, 1446)로 하면 된다.
*아래 첨부문서의 신청양식을 다운로드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