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재미있는 국악 교육의 해법, 《슬기로운 국악교육 체인지(體·仁·知)》
국악 교육 현장에서 교사와 연구자들이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슬기로운 국악교육 체인지(體·仁·知)》(교육과학사)가 출간됐다.
이 책은 국악을 처음 배우는 이들에게도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이론과 실기를 한 권에 체계적으로 정리한 실용적인 국악 교육서이다. 국악을 보다 쉽고 흥미롭게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사진과 QR코드를 활용한 구체적인 학습 자료가 포함되어 있어 실제 수업에서도 적극적으로 활용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국악 교육을 쉽고 효과적으로!
《슬기로운 국악교육 체인지(體·仁·知)》는 국악을 가르치는 교사들에게 교육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도법과 자료를 제공한다. 국악 교수법, 감상 교육, 창작 교육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며, 기초 이론부터 실기까지 한 권에 담아 국악 교육의 핵심을 한눈에 정리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국악이 어렵다는 인식을 극복하고자 집필진은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맞춰 반드시 필요한 내용만을 선별하여 담았다. 이에 따라 처음 국악을 배우는 학습자는 물론, 국악을 지도하는 교사들도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실용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교수들이 직접 집필한 실용서
이 책은 정은경, 김경태, 이동희, 이성초 교수 등 국악 교육 전문가들이 공동 집필했다. 저자들은 국악 교육의 현장에서 오랫동안 고민해 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 책을 기획했으며, 예비교사와 현장교사 연구자들이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국악 교육에서 꼭 필요한 내용만을 담아 체계적으로 구성했다.
책의 머리말에서 저자들은 "국악을 제대로 배우지 못했던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가르치기를 기대하는 것은 어렵다"며, "이 책이 국악을 보다 쉽게 지도할 수 있도록 돕는 실질적인 길잡이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국악 교육의 필독서로 자리 잡을 기대
출간 이후 독자들의 반응도 긍정적이다. 리뷰에서는 "국악을 흥미롭게 배울 수 있는 교재로, 실제 수업에서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국악 교육의 필수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교육자와 연구자 모두에게 유용하다", "기초 이론부터 실기까지 한 권에 담아 국악을 가르치거나 배우는 사람에게 든든한 길잡이가 될 것", "국악에 대한 시각이 달라졌다!" 등의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슬기로운 국악교육 체인지(體·仁·知)》는 국악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며, 교사와 연구자뿐만 아니라 국악을 배우고자 하는 이들에게도 필수적인 책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