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6회 영재한음(국악)회 출연한 어린이들
윤영달 회장의 혁신적 경영 철학, 국악의 새로운 르네상스를 열다
크라운해태 그룹의 윤영달 회장은 가수 비비의 노래 '밤양갱'이 젊은 세대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으며 자사 제품인 밤양갱의 판매 증가로 이어진 현상을 통해, "문화의 힘이 크다"는 점을 강조했다.
밤양갱은 크라운해태제과에서 오랜 기간 생산해온 전통 간식으로, 이번 노래의 인기로 인해 예상치 못한 긍정적인 반향을 얻고 있다. 이러한 사례는 K-문화의 잠재력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력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로 평가받고 있다.
김지원 교수(단국대 문화예술대학원 예술경영학)는 "밤양갱의 엇박 도입부는 서양 왈츠의 3박자 비트와 비슷하면서도, 8분의 6박자 아리랑과 같은 한국적 3분박의 감성을 자아낸다"고 설명하며, "엇박은 장단 안에서 자유롭게 노니는 고무줄 같은 탄성의 리듬으로, 한국 고유의 멋과 미감을 한층 고조시키는 아름다운 요소"라고 평했다.
김교수는 이어 "2002년 월드컵의 응원박수처럼 밀고 당기면서도 박 안에서 자유롭게 흐르는 감성적 리듬은, 여유로우면서도 다채로운 K-POP의 독창적 비트로 이어져 젊은 세대를 매료시킨다"고 분석했다. 김 교수는 이처럼 전통적 요소와 현대적 감각이 절묘하게 결합되면서 새로운 문화적 흐름을 창출하고 있음을 강조하며, 이러한 융합이 한국 문화의 독창성과 매력을 한층 빛나게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크라운해태 그룹의 밤양갱이 젊은 세대에게 사랑받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뒷받침하는 이러한 평가는, 전통과 현대를 잇는 문화적 융합의 성공 사례로 해석된다.
MZ세대를 사로잡은 전통과 현대의 만남
특히 이번 영재한음 발표회에서 선보인 민요의 영어 가사와 한국 민요의 콜라보는 MZ세대의 트렌디한 패션 아이콘인 ‘올드머니룩’, ‘할매니얼’, ‘할미룩’을 떠올리게 하며, 고리타분하게 여겨졌던 전통이 젊은 세대에게 새롭게 다가가는 ‘신선함’으로 재해석되었다.
이러한 시도는 윤영달 회장이 제시하는 예술적 트렌드의 선도적 전략으로 평가받으며, 전통과 현대의 융합을 통해 국악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 사례로 주목받았다.
이러한 파격적 시도는 전통 민요의 무대를 글로벌로 확장할 가능성을 강력히 입증하며, 전통과 현대를 연결하는 창의적 도약을 보여줬다. 동시에, 윤 회장의 전략적 통찰은 젊은 세대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려는 의지와 국악의 미래를 위한 혁신적 비전을 여실히 드러낸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민요를 영어로 번역해 무대에 선보이며 관객들의 뜨거운 주목을 받은 팀은 대구 지역 초등학생들로 구성된 ‘영롱한 락락’이었다. 이들은 지도 교사인 김지성, 김주연 선생님의 세심한 지도 아래 ‘도라지 타령’, ‘너영나영’, ‘군밤타령’을 영어로 완벽히 번역해 공연을 펼쳤다. 초등학생들의 신선한 시도와 창의적 해석은 전통 민요를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하며 국악의 글로벌 가능성을 보여준 탁월한 무대로 평가받았다.
크라운해태 그룹, 제246회 영재한음(국악)회로 국악의 새 시대를 열다
윤영달 회장은 제246회 영재한음(국악)회 환영 인사에서 "영재한음회는 어린이들이 자신의 재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특별한 무대일 뿐만 아니라, 우리의 미래를 이끌어갈 꿈나무들에게 더 큰 꿈을 꾸고 도전할 기회를 제공하는 장"이라며 행사의 의의를 강조했다.
특히 이번 제246회 영재한음(국악)회는 윤영달 회장이 단 한 번도 빠짐없이 참석하며 어린이들의 성장을 현장에서 직접 독려해 온 노력의 결실로 평가받고 있다. 단순한 후원자를 넘어, 그는 기업의 회장이 아닌 ‘총감독’으로 불리며 공연 현장에서 어린이들과 깊이 교감하고 그들의 무대를 세심히 챙기는 모습으로 높은 신뢰와 존경을 받고 있다.
그의 이러한 헌신은 단순한 지원을 넘어, 국악의 미래를 함께 설계하고 이끌어가는 진정한 리더로서의 면모를 보여준다.
이러한 진정성과 진심 어린 관심이 바로 영재한음(국악)회가 246회 동안 이어져 올 수 있었던 원동력이 되었다. 윤영달 회장은 이번 공연에 참가한 어린이들에게 격려의 메시지를 전하며, “여러분은 국악의 미래를 이끌어갈 주역”이라 강조하며, 참석자들에게도 이 어린 재능들이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부탁했다. 그의 말은 국악의 지속 가능성과 미래 비전에 대한 깊은 의지를 담고 있어 큰 울림을 주었다.
이날 행사에서는 인천 동암초등학교 5학년 최슬아 어린이가 재치 넘치는 진행으로 관객들의 흥을 한껏 돋우었다. 최슬아 어린이는 “제가 얼쑤 하면 좋다로 추임새를 넣어주세요!”라며 관객들과 자연스럽게 소통하며 공연 분위기를 더욱 활기차게 이끌었다. 이어 “좋은 공연은 관객이 완성합니다”라는 멋진 멘트를 덧붙이며 관람객들에게 공연의 일부로서의 책임감과 참여의 즐거움을 선사했다. 그의 활기찬 진행은 관객들의 뜨거운 박수를 받으며 행사의 성공을 더욱 빛냈다.
사회를 맡은 인천 동암초등학교 5학년 최슬아 어린이
다채로운 공연의 향연, 국악의 미래를 준비하다
이날 공연은 아트밸리와 남산국악당이 공동 주최하고 락음국악단(대표 박용호)이 주관하였으며, 크라운해태 그룹이 후원하였다. 락음국악단은 이날 공연의 반주를 맡아 수준 높은 연주로 공연의 완성도를 높였다.
첫 순서는 대금, 피리, 아쟁 연주가로 잘 알려진 서용석 명인이 작곡한 민요 '신 뱃노래'로 시작되었다. 이 곡은 경기뱃노래의 사설에 남도 음악의 풍부한 정서를 결합한 작품으로, 국악학원 '국악에 반하다'의 수강생들로 구성된 팀이 수준 높은 연주를 선보였다. 이 팀은 제11회 '모여라!! 한음 영재들' 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실력파로, 이번 무대에서도 뛰어난 기량으로 관객들의 찬사를 받았다.
'한음에반하다' 가야금 연주단
이어 국립국악중학교 2학년 이서윤 학생이 피리 독주로 '경풍년'을 연주하며, 제15회 크라운해태 한음 꿈나무 경연대회 대상 수상자다운 뛰어난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했다. 이서윤 학생의 섬세한 표현력과 풍부한 음색은 관객들의 뜨거운 박수를 받기에 충분했다.
뒤이어 금장초등학교 4학년 박지민 어린이가 정선아리랑과 해주아리랑을 구성진 목소리로 선보이며 무대를 더욱 빛냈다. 전통의 깊은 감성과 어린이만의 맑은 음색이 어우러진 그의 무대는 관객들에게 깊은 울림과 감동을 선사하며 잊지 못할 인상을 남겼다.
'경풍년'을 피리로 독주하는 국립국악중학교 2학년 이서윤
하늘빛 가야금병창단은 ‘달빛가야금’, ‘풍년노래’, ‘밀양아리랑’을 연주하며 청아한 목소리와 아름다운 가야금 선율로 관객들의 뜨거운 호응을 이끌어냈다. 제9회, 제10회, 제12회 한음 영재대회에서 대상을 휩쓴 이 팀은 박윤희 선생님의 세심한 지도 아래 완성도 높은 무대를 선보이며 전통의 깊이와 감동을 관객들에게 전했다. 그들의 섬세하고도 조화로운 연주는 국악의 매력을 한층 더 빛나게 하며 큰 감동을 안겨주었다.
하늘빛 가야금 병창단
‘도라지 타령’, ‘너영나영’, ‘군밤타령’을 영어로 번역해 노래하다
'영롱한 락락' 팀은 이번 영재한음 발표회에서 ‘도라지 타령’, ‘너영나영’, ‘군밤타령’을 영어로 번역해 노래하며 관객들의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대구 지역 초등학생들로 구성된 이 팀은 지도 교사 김지성, 김주연 선생님의 헌신적인 지도로 완성도 높은 무대를 선보이며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특히, 전통 민요를 영어로 번역해 부른 이 시도는 전통과 현대를 창의적으로 융합한 사례로, 국악의 글로벌 가능성을 강렬히 입증했다. 이들의 공연은 전통 문화의 미래를 새롭게 열며 MZ세대와 소통하려는 혁신적 접근으로 큰 주목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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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민요를 영어로 번역해 부르는 '영롱한 락락' 팀원들
어린이 궁중무용의 찬란한 전승, 화동정재예술단의 '향발무'
이번 공연의 하이라이트는 사단법인 정재연구회 화동정재예술단이 선보인 궁중무용 ‘향발무’였다. 조선 전기에 창작된 이 춤은 양손에 든 작은 제금 ‘향발’을 부딪쳐 소리를 내며 독특한 리듬과 정교한 동작으로 궁중문화를 생생히 재현했다.
정재연구회는 국내 유일의 유소년 정재예술단으로, 2007년 창단 이후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서울문화재단의 지원을 받으며 전통문화 계승과 보급에 앞장서고 있다. 이번 공연에서도 유소년 단원들의 완벽한 무대는 궁중 무용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관객들에게 다시금 일깨우며 깊은 감동을 선사했다.
사단법인 정재연구회 화동정재예술단
특히 이미주 선생님은 제2회 대회부터 246회까지 어린이들을 꾸준히 지도하며 영재한음(국악)회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핵심적인 역할을 해왔다. 이번 무대에서도 이미주 선생님과 김혜승 선생님의 지도로 완성된 ‘향발무’는 정교한 동작과 고유의 아름다움을 선보이며 관객들에게 깊은 감동을 선사했다. 이들의 헌신은 궁중무용의 진수를 무대 위에 완벽히 구현하며 전통문화의 가치를 새롭게 조명했다.
전통무예의 현대적 재해석, 택견 시범으로 무대 장악
공연의 대미는 수원택견전수관 어린이들이 선보인 택견 시범으로 화려하게 장식되었다. ‘바람을 가르는 아이들’이라는 주제로 펼쳐진 이 시범은 전통무예 택견의 역동성과 매력을 한껏 살려냈다. 특히, 이 단체는 영재한음(국악)회에서 전통 퍼포먼스 부문으로 최우수상을 수상한 경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국택견대회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한 실력파 단체로도 명성을 얻고 있다. 뛰어난 기량과 완벽한 팀워크로 관객들의 뜨거운 박수를 받은 이들의 무대는 전통무예의 가치를 재조명하며 깊은 인상을 남겼다.
'바람을 가르는 아이들'이라는 주제로 전통무예 택견을 시범 보이는 수원택견 전수관 어린이들
국악 메세나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다
크라운해태 그룹의 윤영달 회장은 “문화의 힘이 대단하다”며 “우리는 예술의 덕을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문화예술에 대한 기업의 지원이 단순히 일방적인 후원이 아닌, 상호 파트너십을 통해 서로에게 이익을 주는 ‘윈윈’ 관계로 나아가야 한다는 철학을 가지고 있다. 윤 회장은 “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문화예술을 통해 고객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문화와 예술이 기업 성장의 핵심 요소임을 거듭 강조했다.
특히 윤영달 회장은 '국악애호가'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그는 중국과 일본도 전통 음악을 국악(國樂)이라 부르지만, 우리만의 고유성과 정체성을 담은 표현으로 '한음(韓音)'이라는 단어를 직접 창안했다. 이 철학은 국악에 대한 그의 깊은 애정과 문화적 사명감을 보여준다.
윤 회장은 국악 영재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영재음악회’, 국악 명인들의 무대를 위한 ‘양주풍류악회’, 그리고 국내 민간 기업이 주최하는 최대 규모의 전통음악 공연인 ‘창신제’를 매년 개최하며, 전통 음악의 계승과 발전에 앞장서고 있다. 그의 이런 노력은 단순한 후원을 넘어 전통 음악의 세계화를 위한 장기적인 비전을 실현해 가는 과정으로 평가받고 있다.
2004년부터 시작된 창신제는 크라운해태 그룹이 주도하는 대표적인 문화 행사로 자리 잡으며, 전통음악의 계승과 대중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윤영달 회장은 이 같은 문화 행사를 통해 국악을 기업 문화에 자연스럽게 녹여내는 한편, 직원들에게 국악기 연주와 판소리를 배우는 동아리 활동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직원들의 문화예술 참여를 확대하고, 기업 내에서 국악의 가치를 공유하며 전통문화의 저변을 더욱 넓히는 데 기여하고 있다.
크라운해태 그룹의 영재한음회는 단순한 후원을 넘어, 국악과 전통문화의 계승 및 발전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대표적인 문화 사업으로 자리 잡았다. 윤영달 회장은 매회 행사를 단 한 번도 빠지지 않고 참석하며, 공연 내용을 현장에서 직접 핸드폰 동영상으로 촬영하는 등 국악에 대한 남다른 열정과 관심을 보여주고 있다. 그의 이러한 열정은 단순한 관람을 넘어, 전통문화의 생생한 순간을 기록하고 소중히 여기는 그의 철학을 잘 드러낸다.
공연 전과정을 자신의 휴대폰으로 녹화하는 윤영달 회장
윤영달 회장은 직접 촬영한 공연 영상을 바탕으로 관객들의 감상 후기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개선점과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진심 어린 열정은 국악에 대한 깊은 사랑과 더불어, 미래 세대에 대한 투자와 지원을 향한 그의 철학을 여실히 보여주는 사례라 할 수 있다. 그의 이러한 노력은 영재한음회가 단순한 행사가 아닌, 국악의 미래를 설계하고 발전시키는 중요한 장으로 자리매김하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크라운해태 그룹의 경영철학은 ‘예술경영’으로, 윤영달 회장의 깊은 안목과 선견지명이 돋보이는 사례다. 그의 철학은 단순히 기업의 이윤을 추구하는 데 그치지 않고, 예술과 문화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크라운해태 그룹의 메세나 활동은 국악 꿈나무들에게 재능을 발휘할 귀중한 기회를 제공하며, 한국 전통문화의 아름다움을 국내외에 널리 알리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기업과 전통문화가 상생할 수 있는 새로운 경영 모델을 제시하며, 국악과 전통문화를 미래 세대에 계승하려는 윤영달 회장의 철학을 잘 보여준다.
공연이 끝난 후 윤영달 회장은 참가팀들과 가족들을 위해 무대에 올라 각 팀별 기념사진을 찍어주는 세심한 배려를 보여주었다. 그의 이러한 진심 어린 노력은 단순한 후원을 넘어, 참가자들과 직접 교감하며 국악의 소중함과 가치를 공유하려는 의지를 잘 드러낸다. 이와 같은 윤 회장의 열정과 헌신이 지속된다면, 국악의 밝은 미래를 열어가는 데 큰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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